질환별 리본의 색깔

2013. 11. 2. 11:52사소한 이야기들/이런저런이야기


 

우리에게 잘 알려져있는 '핑크리본' 은 유방암의 심벌. 핑크리본 을 이용한 캠페인은 현재 전 세계적인 건강 캠페인으로서 많은 여성들에게 유방암에 대한 인식과 조기검진의 중요성을 홍보하는데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우리게에 " 핑크리본=>유방암 심벌 "로 잘 알려져 있지만 다른 병들에게도 핑크리본 과 같이 각 병들의 심벌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레드리본  레드리본에이즈(AIDS)의 심벌입니다.

  

레드리본 은 에이즈 감염인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지지하며, 이해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또한 레드리본 은 HIV & AIDS 질환에 대한 사회적 교육을 강조하고 HIV & AIDS환자들과

그들을 위해 일하는 모든 사람들에 대한 지지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오렌지리본  오렌지리본백혈병(Leukemia)의 심벌입니다.

 

몇몇 리본들은 한 가지의 의미뿐만 아니라 여러가지를 내포하고 있는데 오렌지리본 이 그 중 하나입니다. 오렌지리본 은 백혈병 뿐 아니라 기아, 다발성경화증, 자해에 대한 인식, 문화의 다양성 등 을 의미합니다.

 

 

  레이스리본  레이스리본골다공증(Osteoporosis)의 심벌입니다.

 

뼈를 상징하는 색과 뼈의 구조를 본떠 골다공증 을 극복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담고 있는 레이스리본. 매년 10월 20일 '세계 골다공증의 날' 을 기념해 골다공증 조기검진의 중요성을 알리는 상징물로 레이스리본 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블루리본  블루리본전립선암(Prostate Cancer)의 심벌입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인구의 고령화로 인해 전립선암의 발병률 또한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대표적인 남성남인 전립선암 에 대한 조기검진 의식을 높이기 위해 매년 9월, 전세계적으로 전립선암 에 대한 캠페인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레드튤립  레드튤립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의 심벌입니다.

 

레드튤립 은 국제적으로 파킨슨병 을 상징하며, 파킨슨병 환자들과 그 가족들을 지원하고자 하는 지속적인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파킨슨병 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을 높이는 상징물로 레드튤립 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매년 4월 11일은 '세계 파킨슨병 의 날' 입니다. 이 날을 기념하여 전 세계적으로 각 의료기관에서는 파킨슨병 무료검진, 파킨슨병 환자 및 보호자를 위한 공개강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레드튤립 캠페인이 진행됩니다.

 

 


 퍼플리본  퍼플리본알츠하이머병(Alzheimer's Disease)의 심벌입니다.

 

퍼플리본 도 알츠하이머 말고도 다른 것들을 같이 내포하여 나타냅니다. 췌장암, 고환암, 갑상선암,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동물학대 방지 등.. 또한 유방암의 심벌인 핑크리본 처럼 퍼플리본 에 관련된 여러상품을 판매함으로 인해 수익금은 알츠하이머성 치매로 고통을 받고 있는 환자나 보호자에게 기부가 되어지고 있습니다.

 

 


 

위에 사진으로 보이는 후드티, 티셔츠, 텀블러, 열쇠고리, 반지, 물통, 모자, 컵, 뱃지(물론 관련 제품들은 더 있습니다)는 알츠하이머병 캠페인과 관련된 물품들로 판매된 물품들의 수익금은 알츠하이머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기부되어 진답니다.

 

 

요즘 세계인의 축제가 하루 이틀 다가오고 있는데요^------------^*

물론 오랜만에 느끼는 뜨겁게 타오르는 승리를 향한 마음도 좋지만 저러한 병에 관련된 캠페인에 관심을 갖고 평상시 병으로 고통받는 사람을 위한 따뜻하게 모닥불처럼 타오르는 마음도 좋지 않을까 싶어요^^

 

저도 지금 퍼플리본 의 텀블러나 머그잔을 구입해서 좋은일도 하고 그걸로 커피도 마시면서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예방하는 일석이조의 일을 할 예정이랍니다~~

 

 

언제나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로 넘쳐나는 대한민국이 되기를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