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경영

2014. 1. 20. 13:46사소한 이야기들/이런저런이야기

★★★★★ 가치관경영 표준 Best Case : 대원CTS 가치관경영★★★★★ 

 

 

이제 가치관경영을 시작하여 내재화하는 2년의 과정을 정리한 가치관경영의 A부터 Z까지를 소개한다.

 

 

 

 

비전을 통해 우리가 언제, 무엇이 되겠다는 미래상을 모두가 공유한다.

직원들에게, 파트너에게, 고객에게 우리 기업의 미래 모습을 선명하게 보여준다.

그리고 그것을 이루는 상징인 창립30주년(2018년) 1조 기업을 비전으로 내세운다.  

 

 

언제, 무엇이 되겠다는 가슴 설레는 비전을 만들었다.

그러나 가슴 설레는 미래는 생각으로만 이루어질 수 없다.

그것을 이루기 위한 조직원들의 일하는 방식을 명확히 해야 한다.

그것이 핵심가치다.  

 

언제, 무엇이 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원칙과 기준은 기업의 존재이유에서 출발한다.

우리가 하는 일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가?

사명을 정리했다.

 

 

 

 

 

사명, 비전, 핵심가치. 가치관을 정립하고 전 조직이 이에 맞게 전략을 운용하고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가치관 체계를 대내외에 알리고 그것을 보고 정확히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항상 기억하고 다짐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가치관 내재화에 가장 큰 위력을 발휘하는 것은 구호제창이다.

모든 회의와 행사 때마다 구호를 제창한다.

구호는 직원들의 일하는 방식인 핵심가치를 제창한다.  

가치관을 만들고, 직원들이 핵심가치를 지키는 것 만으로는 부족하다.

비전을 달성할 올바른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직원들은 이런 조직의 변화를 통해 가치관이 추상적인 개념이 아닌 실제적임을 확인할 수 있다.

 

 

가치관경영 1년 어떤 도움이 되었나?

 

 

결론적으로 가치관 수립은 두가지 성과가 있다.

직원들을 공통된 생각과 언어로 통일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가치관경영은 조직 변화의 출발점이자 구심점이 된다.